잡학사전/기타(etc.)

kt M 모바일 기존 이용자 요금제 변경 초간단 방법 (+ 꿀정보)

노하우저장소 2021. 7. 24.

20220809 - 최근 kt M 모바일앱의 기능과 서비스가 업데이트되어 본 포스팅 내용을 따르지 않고 앱에서 바로 요금제 변경이 가능해졌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미 kt M 모바일 알뜰요금제를 사용하고 계시는데, kt M 모바일에서 더 좋은 조건의 요금제가 새로 출시된 경우를 경험하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더 좋은 조건이니 당연히 요금제를 바꾸고 싶지만, 고객센터 앱에 들어가 보면 요금제 변경 신청이 안되기 때문에 그림의 떡인 경우라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과거에 심지어, 그 요금제로 바꾸기 위해 헬로모바일로 번호이동을 했다가, 다시 돌아오기도 했었는데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요금제만 바꾸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kt M 모바일 가성비 최강 요금제 출시!

KT망 알뜰 요금제 이용 시 기존 KT와 품질은 동일하나 요금이 정말 저렴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정말 오랫동안 알뜰요금제를 잘 사용하고 있고 또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객센터에 볼일이 생기면 상황이 많이 달라집니다.
이번에 좋은 요금제가 새로 나왔고 요금제 변경을 희망했는데요,

  • 기존 : 5.4GB, 안심데이터 1Mbps, 통화/문자 무제한 (모두다 맘껏 5.4GB+, 17,600원) ※ 1.4 + 4GB 개념
  • 신규 : 7.0GB, 안심데이터 1Mbps, 통화/문자 무제한 (모두다 맘껏 7.0GB+, 16,900원) ※ 1 + 6GB 개념

더 좋은 조건에 요금은 더 저렴해지는 아주 감사한 상황이었습니다.
산 좋고 물 좋고 정자 좋은데 없다더니, 일단 두 가지는 갖추었습니다.
세 번째 조건은... 아래 체험기로 소개합니다.

요금제 변경 kt M 모바일 고객 센터 체험기

kt M 모바일은 모바일앱에 요금제 변경 기능이 있는 듯 하지만, 정작 기능을 하지 않습니다.

kt M 모바일 앱과 요금제 변경 설정

좀 불편하지만, 114 고객 센터를 통해 상담사와 통화로 요금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 전화부터 했습니다.

  • 1일 차) 오후 3시쯤이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상담사가 100% 운영 중이 아니라는 안내가 나오고 연결이 쉽지 않을 예감이 들었습니다. 6분 정도 대기했고, 결국 연결이 안 돼 전화번호를 남기고 고객센터에서 전화를 걸어오는 방식으로 마무리했습니다.
  • 그런데 전화가 오지 않았습니다. (1차 빡침)
  • 1일 차) 당일 밤에, 홈페이지 1:1 문의는 효과가 없는 걸 알았지만 요금제 변경과 전화를 주지 않은데 대한 불만을 남겼습니다.
  • 2일 차) 1:1 문의의 답변은 다음날 저녁 5시가 넘어서 작성이 됐는데, 위 캡처 사진 중 네 번째와 동일한 수준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 바로 전화를 줬으면 해결될 일을 또 이렇게 분노를 일으키는군요. (2차 빡침)
  • 2일 차) 2018년 답변(위 캡처)과 조금 다른 것은, 다음과 같은 내용입니다. 1:1 문의로도 다음 내용을 충족하면 요금제 변경이 가능하다는 내용입니다.
[요금제 변경 양식]
ㅇ 변경 희망 번호 :
ㅇ 희망 요금제 : (정확한 요금제명 기재 必)
ㅇ 변경 동의 여부 : ( 동의 , 미동의 )

※ 요금제 변경 동의 여부에 미동의 시 홈페이지 1:1 문의를 통한 요금제 변경이 불가하므로, 이 경우 고객센터로 직접 전화주셔야 합니다.

■ 요금제 소개 바로가기 : https://www.ktmmobile.com/comunity/lteRateList.do?socCode=KISSLCT26
  • 4일 차) 3일 차는 좀 바빴는지, 제가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네요. 4일 차에 상기 양식을 이용하여 1:1 문의를 남겼습니다. ARS로 어차피 연결 안 되니 1:1 답변만 달지 말고 전화를 달라고 했습니다.
  • 그런데 답변도 전화도 오지 않았습니다. (3차 빡침)
  • 1:1 문의에 단순 불만사항을 남기는 것도 있더군요. 그래서 전화도 안되고 홈페이지 문의 답변도 안되고 어쩌라는 거냐고, 통신사 바꿔야 하냐고 남겼습니다.
  • 5일 차) 오전에 진짜 화가 나서 진지하게 헬로모바일을 알아봤습니다. 동일한 조건의 요금제가 있더군요. 16,990원으로 90원이 더 비싼데, KT망이 아닌 LG 유플러스 망이었습니다. 그런데 너무 화가 나서 평소 사용하지도 않는 LG 유플러스 망으로 번호이동 신청을 했습니다.
  • 헬로모바일 가입 신청하고 10분 뒤에 갑자기 kt M 모바일 요금제 변경이 완료됐다고, 각종 안내 문자들이 왔습니다.
  • 그리고 데이터 잔량이 6GB!
  • 헬로모바일 미안 ㅠ_ㅠ kt M 모바일을 욕해다오.


우여곡절 끝에 원하는 요금제로 변경이 되었는데, 수차례 분노를 느끼며 3~4일 정도 고생해야 바꿀 수 있었던 점이 너무 아쉽습니다.
코로나 사태라 어느 정도 이해는 해줄 수 있는데, 전화 상담이 제대로 안된다면, 홈페이지 1:1 문의는 더 집중해서 처리하도록 조치할 수 있는 것 아닐까요?
kt M 모바일을 계속 사용하겠지만, 이런 고객센터 경험은 다시 할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kt M 모바일 요금제 변경 간편 방법 정리

다시 한번 정리할게요.
모바일앱에서 다음 양식으로 1:1 문의를 남기시면 되고, 희망 요금제는 이 링크(클릭)를 열어 정확한 요금제명을 확인하시고 입력해야 합니다.
변경 동의 여부는 꼭 동의로 표시하셔야 합니다.

[요금제 변경 양식]
ㅇ 변경 희망 번호 : 010-XXXX-XXXX
ㅇ 희망 요금제 : 모두다 맘껏 7.0GB+
ㅇ 변경 동의 여부 : 동의

 

kt M 모바일 요금제 변경 시 꿀정보

월 중간에 요금제 변경 시,
기존 요금제에서 사용했던 데이터가 크던지 작던지 얼마인지 상관없이, 신규 요금제의 총 데이터량에 대해 남은 일자만큼만 충전됩니다.
(예 : 20일에 요금제 변경 시 남은 10일 즉, 10/30 만큼의 데이터만 충전됨)
그런데, 모두다 맘껏 요금제가 [기본 데이터 + 추가 제공] 형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위에 말씀드린 남은 일자만큼의 데이터는 기본 데이터만 적용됩니다.
추가 제공 데이터는 날짜 계산 없이 그냥 통으로 충전이 되는 것이었어요!
제가 고른 요금제가 1GB(기본) + 6GB(추가)였기 때문에, 월말임에도 불구하고 요금제 변경 후에 6GB 이상이 충전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월말 요금제 변경 시 잔여 데이터가 매우 작아지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모두다 맘껏 요금제로 변경 시는 그런 문제가 없네요! 오히려 월말인데 월초 수준의 데이터를 가지게 됐습니다 ㅎㅎㅎ

결론

고객센터 응대 불량으로 매우 힘들었지만 또 당분간 만족하며 kt M 모바일을 사용하게 되겠군요.
가족들도 빨리 바꿔줘야겠습니다.
가성비 선택에는 그 만큼의 노력도 필요한 걸 다시 한 번 느낍니다.

추가 사항 - 5G 스마트폰 사용자의 경우?

가족들 요금제 변경을 시도했는데 예상 밖의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알뜰요금제는 모두 LTE 상품들이라, 5G 모바일폰을 사용하는 경우 고객센터에서 처리를 해줄 수가 없다고 합니다.
집에 사용하지 않는 구형 단말기가 있다면 현재 사용하는 유심을 구형 단말기에 넣어서 기기변경을 하시고, 그 다음에 고객센터에서 요금제 변경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요금제 변경이 완료되면, 5G 단말기로 다시 기기변경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kt M mobile 김XX 입니다.
먼저, kt M mobile 서비스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청하신 바와 같이 요금제 변경을 진행하려 하였으나,
현재 고객님께서 사용 중이신 단말기가 5G단말기 이므로 다른 LTE 요금제로의 변경이 불가합니다.

5G 단말기를 통해 LTE요금제 이용 중 요금제변경이나 유심변경 등의 업무처리를 희망하신다면
LTE 단말기로 유심기변 후 업무처리 가능하오니, 유심기변 후 요금재 재변경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번거로우시겠지만 고객센터로 전화주시어 별도의 안내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