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기타(etc.)

영상을 카톡으로 보냈더니 색깔이 달라져요! (HDR10 초간단 해결!!)

노하우저장소 2021. 8. 29.

카톡으로 보낸 영상 색감 변화 문제

최근 새(?) 폰을 구매했는데, 동영상 촬영 시 HDR10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사용을 해봤습니다.

촬영 장소가 좀 어두워서인지 어떻게 해도 촬영 결과가 마음에 안 들었는데 HDR10을 적용했더니 그나마 만족스러웠습니다.

영상 보여주며 잘 찍었다고 어깨 으쓱했는데 문제가... ㅠ0ㅠ

카톡으로 공유한 영상은 완전 물 빠진 느낌으로 재생되는 것이었습니다.

HDR10 적용된 영상을 카톡으로 보내면 이렇게 됩니다.

나름 소중한 영상이었기에 새 폰이라 적응 안 되는 상황에서도 수차례 연습하고 신경 써서 찍었는데 오히려 이런 결과가 ㅠ_ㅠ

 

영상 색감이 바뀌는 원인

일단 제가 LG V50의 '전문가 동영상' 기능을 사용한 것에서부터 시작됐습니다.

이번에는 고정된 화면을 촬영하는 경우였는데 초점이 흔들리거나 밝기가 변화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촬영 설정을 매뉴얼로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필 중요한 날 삼각대가 숨어버렸습니다 ㅠ_ㅠ)

잡음 최소화를 위해 ISO는 최대한 낮추고, 또 현장의 변화를 무시하기 위해 셔터 속도 고정, 화이트 밸런스 고정, 포커스 고정을 한 거죠.

그런데 뭔가 만족스럽지 않아서 익숙지 않은 옵션을 들락거리다 [HDR10 형식으로 저장]이라는 설정을 발견했습니다.

HDR은 High Dynamic Range라는 말의 줄임말인데, 카메라가 한 장의 사진으로 담을 수 없는 엄청 눈부신 곳과 어두운 곳을 하나의 이미지에 잘 담아주는 기능입니다.

사람의 눈과 뇌는 그것을 스스로 하지만, 아날로그 카메라는 한쪽으로 치우친 이미지만 담을 수 있는데,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방식의 경우,

사진 촬영의 경우 순간적으로 다양한 노출의 사진을 다수 촬영한 뒤 소프트웨어로 이미지를 잘 조합하는 메커니즘이죠.

동영상 촬영은 어떤 메커니즘인지 잘 모르겠지만, 이 기능을 활성화했더니 색감을 비롯해 영상이 좋아졌습니다.

HDR도 여러 버전이 있나 본데 HDR10이라니 이런 신기술을 제가 안 써볼 수 없죠!

 

이렇게 촬영된 영상에는 이미지에 밝기 등을 조정하는 추가 정보가 입혀지는데 HDR10을 지원하는 기기에서는 문제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의도된 색감을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카톡으로 영상을 보내면 압축 과정을 거쳐 용량을 축소하게 되는데, 그때 그 HDR에 대한 추가 정보가 사라지게 되어 HDR10을 지원하는 기기에서도 잘 못된 색감을 보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HDR10 영상을 일반 영상으로 변환하기!

문제가 생기면 해결을 해야죠!

특히 이번엔 중요한 영상이다 보니 어떤 역경도 이겨낼 준비가 돼 있었습니다.

역경이 눈앞에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해결 방법이 만만치 않았거든요.

구글에게 'Convert HDR10 to SDR'을 물었더니 답을 주었습니다. 해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maxvergelli.com/how-to-convert-hdr10-videos-to-sdr-for-non-hdr-devices/

대략 ffmpeg라는 오디오/영상 변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마우스 콕콕이 아닌 거의 개발자 수준의 커멘드를 직접 입력해서 변환을 하는 것입니다.

근데 이게 사용자 편의에 맞춰진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사용도 어렵지만, 다운로드부터 머리가 아프더군요.

 

HDR10 영상 초간단 변환 방법

상기 전문가 해결 방법에는 삼성 갤럭시폰의 갤러리 기능으로 해결을 하는 방법이 링크돼 있었습니다.

그래서 가족폰으로 시도를 해봤는데.. 설명대로 안됐습니다 ㅠ_ㅠ

그래서 그냥 영상을 찍은 V50에서 약간 응용된 방법으로 시도를 했고, 초간단 변환을 성공하였습니다!

  1. HDR10 영상 선택
  2. 편집 모드 진입
  3. 영상의 맨 앞이나 뒤쪽에 살짝 조정 후 '남기기' 선택 (저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편)
    ※ 해상도 조정 등 다른 편집을 적용해도 됩니다.
  4. 활성화가 된 [저장] 버튼을 눌러서 새 영상 파일로 저장합니다.

영상 선택 ▶ 편집 모드 ▶ 맨 앞 또는 뒤 길이 살짝 조정 후 '남기기' 선택 ▶ 저장 버튼 꾹!

 

이렇게 새로 저장된 영상은 HDR 정보가 따로 있지 않고, 이미지에 녹여 넣어서 일반 영상으로 변환됩니다.

이제 어떤 기기에서 보더라도 촬영 당시의 느낌으로 재생됩니다!!

 

전문가 동영상을 시도하시는 분들이 극히 드무시겠지만 혹시 같은 문제를 겪으셨다면 초간단 해결 방법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