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팁/Excel

[Excel] VLOOKUP 함수로 두 개 시트에서 값 찾기

노하우저장소 2021. 10. 31.

안녕하세요!

VLOOKUP 함수는 하나의 연속된 범위에서 값을 찾아오는 함수입니다.

그런데 때에 따라서, 범위가 여러 시트로 분산되어 있는 경우에도 VLOOKUP 함수를 사용해서 값을 찾아올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 블로그를 찾아오시는 분들도 여럿 계셨던 것 같은데 관련 포스팅이 없었습니다.

오늘은 그 솔루션을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두 개의 시트에 분산된 데이터를 VLOOKUP 함수로 찾는 원리

제가 생각해낸 방법은 IFERROR 함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VLOOKUP 함수는 값을 찾을 수 없을 때 #N/A(Not Available)라는 에러를 반환하는데,

IFERROR 함수를 이용하면,

첫 번째 시트에서 값을 찾을 수 없어 에러가 발생했을 때, 두 번째 시트에서 다시 한번 찾도록 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상기 설명과 같이,

IFERROR 함수는 두 개의 인수를 가지며, 첫 번째 수식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두 번째 수식을 실행하도록 합니다.

IFERROR(value, value_if_error)

따라서 VLOOKUP 함수를 두 번 입력하되, 찾을 범위를 시트1, 시트 2에 구분하여 작성하면 되겠습니다.

수식 입력 방법

데이터 표 준비

vlookup으로 작업을 하신다면 데이터는 엑셀 자동 표로 작성하는 게 효율적입니다. 

분산된 데이터 표는 다음과 같이 [표1, 표 2]라는 이름 정의된 상태로 준비를 했습니다.

보통 엑셀 자동 표로 변환하면 [표#]로 자동 적용되는데 마음에 드시는 이름으로 변경하셔도 되고 그대로 쓰셔도 됩니다.

 

IFERROR와 VLOOKUP의 콜라보

값을 찾아올 수식도 다른 시트에서 작성했습니다. 엑셀 자동 표를 적용하면 어떤 시트에서 수식을 작성하더라도 표 이름만으로 참조가 가능해 수식이 간결해집니다.

=IFERROR(VLOOKUP([@찾는조건],표1,2,0),VLOOKUP([@찾는조건],표2,2,0))

 

세 개의 시트는 수식을 어떻게?

세 개의 시트에 표를 각각 준비하시고, (예 - 표 1, 표 2, 표 3)

두 개의 IFERROR 함수와 세 개의 VLOOKUP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IFERROR(VLOOKUP([@찾는조건],표1,2,0),IFERROR(VLOOKUP([@찾는조건],표2,2,0),VLOOKUP([@찾는조건],표3,2,0))

 

이상입니다.

 

관련 포스팅

2020.06.09 - [MS 오피스 팁/Excel] - [Excel] 엑셀 vlookup 자동 열번호 (match 그리고 표)

2020.07.08 - [MS 오피스 팁/Excel] - [Excel] vlookup 다중 조건 쉬운 방법 (조건 두 개 이상)

2021.05.15 - [MS 오피스 팁/Excel] - [Excel] 엑셀 자동 표 꼭 쓰세요! (사용팁 공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