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오피스 팁/Word

[Word] 워드 MERGEFORMAT 너 뭐니?

노하우저장소 2020. 5. 27.

지난 시간에는 워드에 페이지 번호를 자동으로 표시해주는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Word] 워드 현재 페이지 번호와 전체 페이지 번호 표시

오늘은 워드 작업 시 간단한 자동화 한 가지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문서 작성 중 페이지가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는데, 총 페이지 수와 현재 페이지 수를 자동으로 표시해주는 방법입니

knowhowbank.tistory.com

그런데 워드 작성을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페이지 번호가 이상하게 표현되는 경우를 만나게 되실지도 모르겠어요.

저는 최근 경험을 했답니다.

페이지 번호가 나와야 할 위치에 {PAGE ₩* MERGEFORMAT} 이런 복잡한 내용이 표시가 되는 문제인데요, 엑셀을 비유하여 증상을 설명드리자면 함수를 입력하면 계산 결과가 단순 숫자로 표시되겠지만, 이 것은 계산 결과가 아닌 함수와 수식을 표시한 것과 유사한 상황이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페이지 번호는 필드라는 기능으로 구현되는데 필드의 설정과 관련하여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오늘은 필드 사용 방법과 문제의 현상 해결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필드 수식 수작업 방법

필드 입력 시 아래와 같이 = (Formula)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확인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필드가 입력되지만 수식이 제대로 입력되지 않았으므로 오류로 표시가 됩니다.

 

수식을 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방금 입력한 필드에서 우클릭하고 필드 코드 토글을 선택합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수식으로 바뀝니다.

그렇다면 총 페이지 수와 현재 페이지를 표시하는 수식은요?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 총 페이지 수 { NUMPAGES \* MERGEFORMAT }
  • 현재 페이지 수 { PAGE \* MERGEFORMAT }

수식을 수정하면 바로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새로고침을 해줘야 하는데요, 오피스의 새로고침은 F9 키를 누르면 됩니다. 선택된 범위만 새로고침 되므로 Ctrl + A 등으로 전체 범위를 선택해서 업데이트해주면 편리하겠죠.

 

수식이 익숙해지면, 빈 필드만 입력하는 매크로를 하나 만들고 수식을 수정하는 방법으로 문서의 자동화를 이룰 수 있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는 개별 필드를 다루는 법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번에 겪은 것은 문서 전체에서 필드가 수식으로 표시되는 경우였습니다. 이런 경우 다음과 같이 처리하시면 됩니다.

 

필드 코드 표시 설정 방법

옵션으로 들어가야 하는데요, 오피스 365 기준으로는 상단 메뉴에서 파일 → 전환된 화면에서 좌측 맨 아래에 옵션 선택 → 옵션 창이 새로 열리면 고급 선택 → 스크롤을 내려 문서 내용 표시값 대신 필드 코드 표시를 체크 해제 합니다.

옵션을 체크하면 모든 필드가 값이 아닌 수식으로 표시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 MS 워드에서 필드 사용 노하우와 문제 해결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