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사전/레트로 월드

[DC] 씨맨 (SEAMAN) 2001 끝까지 플레이 해봤습니다.

노하우저장소 2020. 6. 20.
싸이월드 백업 (작성일: 2006-04-30)
콘솔 : 세가 드림캐스트
제작 : VIVARIUM 1998, 2000
장르: 동거형 육성 시뮬레이션
메모리 백업: 64블록
기타: 마이크 디바이스, VGA 대응, 디스크 1장


제가 구입한 씨맨 2001! 마이크 디바이스 덕분엔 커다락 곽도 있고 왠지 있어 보입니다ㅎ


처음 시작하면 이런 수조만 덩그렇게 있습니다. L 트리거를 누르면 다른 화면으로 넘어가는데 그곳엔 시맨의 알과 동글동글한 씨맨의 사료가 몇 개 있습니다. 이 화면 사진은 안 찍었군요.


알을 집어서 수조 속에 넣고 온도(20~30)와 산소량(100%)을 맞춰줍니다. 한 5분쯤 기다리면 알이 부화하는데 눈알만 있는 아직 시맨으로 진화하지 못한 것들이 8마리가량 태어납니다.
 
그대로 두시면 절대 아무런 변화가 생기지 않고.. 어항 뒤편에 있는 소라 뒤집어쓴 오징어가 있습니다. 그놈 곁으로 새끼들을 몰아주면 한 마리씩 쏙쏙 잡아먹습니다. 4마리 이상 먹히게 되면 오징어는 죽고 진정 인면어 새끼들로 진화해 튀어나옵니다. 여기까지 사진이 많이 부족하네요 ㅠㅠ (대신 유튜브 영상을 찾았습니다. 유튜버가 욕을 좀 하는데 감안 하시고 보세요. youtu.be/P8ldeg6Hols)

 
인면어로 진화한 아기 씨맨.. 표정이 한 대 때려주고 싶습니다ㅎ


그렇다면 R트리거를 꼭 쥐었다가 한방 날려줍니다 (이따!!)

표정이 굳어 있을 때는 X 버튼을 연타해서 간질여주면 웃습니다.
 
이건 한참 열심히 할 때 녹음해둔 아기 씨맨 웃음소리입니다. 조금은 섬뜩한.. 그땐 사회자 멘트까지 녹음해서 다 이해한 뒤에야 플레이하는 정성을 들였지요.
 


 
좀 더 자란 모습입니다. 이때쯤 되면 날마다 밥 달라고 난리죠.. 아닌가..ㅎ
하여튼 언제부턴가 밥 달라고 아우성칩니다. 그러면 아껴서 아껴서 사료를 던져줍니다.


이런 일도 생깁니다. 살해 현장이죠!!
그렇지만 이것도 씨맨의 삶의 한 부분이랍니다. 사회자가 그러더군요.

밥 먹고 나면 똥을 싸기도 합니다. 일부러 똥 싸게 할 수도 있는데.. '쿠소'나 '응꼬'를 말하면 기다렸다는 듯이 똥 대포를 날립니다^^;;

상당히 많이 자랐습니다. 이제 말도 알아듣습니다. 그렇지만 기대 이하였죠^^;; 
얘는 이름을 지어줬습니다. 그럼 황금색으로 변합니다.
뒷다리도 조그맣게 생겼습니다. 아주 앙증맞습니다ㅎ

 

앞다리가 쑥 뒷다리가 쑥.. 모두 자란 뒤에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문워커(?)를 합니다ㅎ
저때가 저놈 인생의 피크 같네요ㅎ

언제부턴가 사용 가능한 벌레 통입니다. 처음에는 식물의 씨앗(크고 길쭉)과 나방의 알이 2개씩 있습니다. 스프레이를 항상 풀로 뿌려놓으세요. 금방 애벌레가 태어나고 잎을 갉아먹고 또 번데기가 되고 나방이 됩니다. 보통 무슨 변화를 관찰하려면 하루의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하루 종일 켜놓는다고 좋은 건 아닙니다. 온도, 습도, 산소량 등의 저하만 뚜렷하고 애기들이 자라는 데는 하루쯤 드캐를 끄고 기다리는 게 더 좋습니다.

애들이 다 자라면 교미를 하고 나머지 한놈은 죽습니다. 최후의 말을 남기죠.. 그리고 한 마리만 살아남아 한동안 더 삽니다.


그때 수조의 물을 빼내는 이벤트가 있는데 씨맨이 내는 수수께끼를 풀어야 합니다. 몇 번을 통과하셔야 돌을 완전히 밀어내고 수조의 물이 빠집니다. 그 뒤에는 마지막 살아남은 녀석이 알을 낳고는 "잘살았다~"하면서 죽습니다.
 

물이 빠진 수조의 모습입니다.


 
알이 부화하고 올챙이들이 태어나죠.. 처음에는 물고기였는데 세대가 바뀌고 진화를 거듭하여 올챙이가 되었습니다.

올챙이를 다 키우면 요놈이 되죠.. 후로그망(frog man)입니다.

지금까지 한 두 달 정도 되었을까요? 하루의 일과가 되어버린 씨맨!
기대가 너무 컸던 탓인지 지금은 하고 싶어서 하기보단 죽이긴 아까워서 겨우겨우 짬 내어서 돌보고 있습니다. 이놈들도 최근에 교미를 끝냈는데.. 다음 세대는 또 어떨까 궁금하네요. 로고에 있는 개구리 그림이 진화의 마지막일까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