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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x3 큐브 공식, 100% 성공 방법!

노하우저장소 2022. 5. 22.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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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x3 큐브 공식 - 노하우저장소.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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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브 면 정의

기준면은 편의상 흰색으로 정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준면 반대쪽은 본 예시의 경우 노랑이 됩니다.
그리고 큐브를 바라볼 때 각 면은 오른쪽 그림과 같이 정의하였습니다.
공식은 항상 윗면을 보는 상태에서 적용합니다.

큐브 면 정의

블록의 이동을 표현하는 화살표

  • 초기 위치는 화살표의 시작 점으로 표시했습니다.
  • 이동 후 위치는 화살촉 끝이 속한 면에 해당합니다.
  • 화살촉이 면에 들어가지 못한 경우, 그림상 눈에 보이지 않는 측면, 뒷면 또는 아랫면으로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
  • 점선 화살표는 블록 제거 시 참고할 이동 경로입니다.
  • 검은색 점만 표시된 경우, 해당 블록은 위치가 변경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공식 약호 뜻

약호 약호 약호 약호
내림 시계 방향 돌림 오른쪽 동일 방향으로 돌림
올림 반시계 방향 돌림 왼쪽 - -

단계별 공식 및 설명

기준면(흰색) 十자 만들기

최종 목표 활용 공식 (외울 때) 공식의 효과 예시
없음 - -
별도 공식이 없으며 비교적 간단히 방법을 찾을 수 있음.

十자 옆면 일치시키기

최종 목표 활용 공식 (외울 때) 공식의 효과 예시
-
十(십)자 만든 후 최소 2개의 옆면은 항상 일치. 위치가 바뀌지 않는 두 곳의 블록을 고정시키고 공식 적용.
Case #1 - 공식의 효과 그림과 같이 이웃한 면과 서로 바꿀 경우 공식 1회 적용으로 완성.
Case #2 - 공식의 효과 그림과 달리 바꿀 블록이 반대편에 있는 경우 공식 1회 적용하여 Case #1과 같이 만든 후 공식 1회 추가 적용 (총 2회)

(기준면을 아래로 향하게 뒤집은 뒤)

아래쪽 T자 만들기

최종 목표 활용 공식 (외울 때) 공식의 효과 예시
윗면(T자로 만들 색상)이 앞면으로, 앞면이 옆면으로 이동되므로 두 색상이 모두 일치하도록 블록을 위치시킨 뒤 공식 적용.
※ 이동할 블록이 없는 경우 (노랑 十자 상태일 경우) 아무 위치에서 공식을 적용하면 이동 가능한 블록이 1개 생김.

기준면(흰색) 쪽 2단 맞추기

최종 목표 활용 공식 (외울 때) 공식의 효과 예시
앞면(흰색)이 아랫면(기준면)으로 이동되도록 공식 반복 적용.
※ 흰색면을 가진 블록이 기준면 꼭지에 위치했지만 측면 색상이 불일치하는 경우 공식을 적용해 윗면으로 이동 (점선 참고)
※ 예시와 같이 다른 두 면의 색상도 일치한 상태에서 공식 적용할 것.

기준면 반대쪽(노랑색) 十자 만들기

최종 목표 활용 공식 (외울 때) 공식의 효과 예시
1) 먼저 一(일)자를 만들어야 하며, 노랑색이 예시와 같은 상태에서 공식을 적용. ※ 해당 형태가 없을 시 공식 1회 적용.
2) 一자 상태에서 공식 1회 적용하면 十자 완성.

기준면 반대쪽(노란색)十자 옆면 일치시키기

최종 목표 활용 공식 (외울 때) 공식의 효과 예시
-
十자 만든 후 최소 2개 위치는 항상 일치.
Case #1 - 공식의 효과 그림과 같이 옆면과 서로 바꿀 경우 공식 1회 적용으로 완성.
Case #2 - 공식의 효과 그림과 달리 바꿀 블록이 반대편에 있는 경우 공식 1회 적용하여 Case #1과 같이 만든 후 공식 1회 추가 적용 (총 2회)

기준면 반대쪽 색상(노랑색) 일치시키기

최종 목표 활용 공식 (외울 때) 공식의 효과 예시
Case #1 - 꼭지가 맞춰진 것이 하나도 없는 경우 공식 1회 적용.
Case #2 – 탱크형. 예시 방향에서 공식 1회 적용하여 나비 넥타이형 또는 물고기형 완성.
Case #3 – 물고기형. 예시 방향에서 공식 1회 적용하여 나비 넥타이형 또는 탱크형 완성.
Case #4 - 나비 넥타이형. 초록색 화살표면에 노랑색(기준면 반대 색상)이 위치되도록 잡고 공식 적용하여 완성.

마무리 (꼭지 옆면 맞추기)

최종 목표 활용 공식 (외울 때) 공식의 효과 예시
-
삼면이 일치하는 꼭지를 고정되는 위치에 놓고 공식 반복 적용함. (최대 2회)
※ 일치하는 꼭지가 없는 경우, 공식 1회 적용해 일치하는 꼭지가 1개 생기도록 함.

이상입니다.